개발/알고리즘
[프로그래머스] 게임 맵 최단거리(C++)
Majangnan
2025. 4. 15. 17:51
문제 링크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844
프로그래머스
SW개발자를 위한 평가, 교육, 채용까지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개발자 성장을 위한 베이스캠프
programmers.co.kr
코드 구현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Point
{
int y, x;
Point operator+(const Point& other) const
{
return Point(y + other.y, x + other.x);
}
bool operator==(const Point& other) const
{
if (y == other.y && x == other.x)
return true;
return false;
}
Point(int _y, int _x)
: y(_y)
, x(_x)
{}
};
queue<Point> q;
vector<Point> direction = { {1, 0}, {-1, 0}, {0, 1}, {0, -1} };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maps)
{
int answer = 0;
int height = maps.size();
int width = maps[0].size();
Point start = { 0, 0 };
Point end = { height - 1, width - 1 };
q.push(start);
while (!q.empty())
{
// 큐에서 빼냄
Point point = q.front();
if (point == end)
{
answer = maps[point.y][point.x];
return answer;
}
q.pop();
// 인접한 타일 중, 갈 수 있는 타일 체크
for (int i = 0; i < direction.size(); i++)
{
Point nextPoint = point + direction[i];
if (nextPoint.y >= 0 && nextPoint.y < height && nextPoint.x >= 0 && nextPoint.x < width)
{
// 큐에 삽입, 방문 체크
if (maps[nextPoint.y][nextPoint.x] == 1)
{
q.push(nextPoint);
maps[nextPoint.y][nextPoint.x] += maps[point.y][point.x];
}
}
}
}
return answer = -1;
}
해결 방법
BFS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맵 이동시 값을 1씩 증가시켜 도착하면 타일 안의 값을 반환(최솟값)
후기
좌표를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Point 구조체를 따로 만드느라 생난리를 쳤는데, 다른 사람 풀이를 참고하니 pair<> 구조체를 쓸 걸 그랬다.